소비자가 힘을 모아 과대광고, 부당한 가격인상, 유해식품 등 왜곡된 현상을 바로잡고 자신의 권리 지키려는 운동이다.
기술혁신에 의한 신제품의 대규모 개발과 이에 수반되는 대량소비의 경향에 따라 일어난 소비자보호 등의 사상으로 특히 1960년대 후반부터 결함상품, 과대광고, 부당한 가격인상, 유해식품 등의 출현이 세계적 규모로 눈에 띄게 증대하였는데, ‘컨슈머리즘’은 소비자의 힘(권리)을 결집하여 이러한 잘못을 시정함으로써 스스로를 지키려는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불매운동이나 상품의 안정성확보를 제조업체에 의무화하는 법률의 제정 등이 있는데, 미국의 변호사 R.네이더(Ralph. Nader)가 자동차회사를 상대로 결함 자동차 적발운동을 전개한 이래 기업고발형의 소비자보호운동이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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