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8. 생산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 생산, 생산요소

어린이 경제교실

by econo0706 2007. 3. 2. 09:19

본문

한국은행011 생산은 재화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지요


재화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을 생산이라고 하며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을 생산자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생산’이라고 하면 어떤 장면이 머리 속에 떠오르나요?


보통 생산이라고 하면 공장에서 근로자들이 물건을 만드는 장면을 떠올리게 되지요? 물론 근로자들이 공장에서 일하는 것도 생산활동입니다.
그렇지만 공장에서 일하는 근로자 말고도 사무실에서 일하는 회사원, 버스를 운전하는 운전기사, 음식을 만드는 요리사, 병을 치료하는 의사도 모두 소중한 생산활동을 하는 생산자입니다.


여러분은 이 다음에 어른이 되어 어떤 생산활동을 하고 싶은가요?


생산을 위해서는 생산요소가 필요해요


해리포터는 요술지팡이를 이용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도깨비도 방망이를 내리 치면서 ‘떡 나와라!’하면 떡이 나옵니다. 그렇지만 이런 것들은 이야기 속에서나 가능한 일입니다.


생산자가 재화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재료들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회사가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근로자, 철강, 유리, 고무 등이 필요하며, 버스 회사가 손님을 태우기 위해서는 운전기사, 버스가 있어야 하고, 학교가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는 선생님, 칠판, 교실, 운동장 등이 있어야 합니다.


생산활동에 들어가는 이런 모든 재료들을 생산요소라고 합니다.
 
생산요소에는 노동, 자본, 천연자원의 3가지가 있어요


생산요소는 노동, 자본, 천연자원의 3가지로 나뉩니다.


노동은 재화나 서비스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사람의 노력을 말합니다.
자본은 사람이 이미 만들어 놓은 것으로서 다른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다시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만들 때 들어가는 유리와 엔진, 학교에서 공부할 때 필요한 칠판과 교실은 모두 사람들이 이미 만들어 놓은 것이지요? 그런데 우리는 또 다른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그런 것들을 이용하는데 이런 것들을 자본이라고 합니다.
천연자원은 생산에 들어가는 원재료나 자연환경을 말합니다. 땅, 물, 공기, 철광석, 석유, 날씨 등이 천연자원에 해당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생산자는 노동, 자본, 천연자원의 세 가지 생산요소를 사용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합니다.
예를 들어 버스 회사는 운전기사의 노동과 버스라는 자본, 그리고 석유라는 천연자원을 이용해 수송 서비스를 생산합니다.
자동차 회사가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근로자의 노동, 공장, 건물, 기계, 부품, 연장 등의 자본 그리고 땅과 공업용수 등의 천연자원이 필요합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우에는 선생님의 노동, 칠판과 교실 등의 자본 그리고 운동장과 물 등의 천연자원이 필요합니다.
음식점에서는 요리사의 노동, 오븐과 그릇 등의 자본, 생선이나 야채, 물 등의 천연자원을 사용하여 음식을 만듭니다.

 

자료제공 : 한국은행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