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0. 이왕이면 더 많이 생산할 수 없나요? - 생산성

어린이 경제교실

by econo0706 2007. 3. 2. 09:17

본문

한국은행011 이왕이면 더 많이 생산해야 해요


두 사람이 가가 자전거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들은 똑같이 8시간씩 일을 했지만 한 사람은 자전거를 3대 만들었고 다른 한 사람은 2대 만들었습니다.
여러분은 누가 더 일을 잘했다고 생각하나요?


당연히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자전거를 만든 사람이 일을 더 잘한 것입니다. 이 때 ‘이 사람의 생산성이 더 높다’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생산성은 근로자 한 사람이 정해진 시간에 생산한 물건의 양을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근로자가 중국 근로자보다 같은 시간에 물건을 더 많이 생산한다면 ‘우리나라 근로자의 생산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근로자가 전보다 더 많이 생산했을 때 ‘근로자의 생산성이 높아졌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왕이면 생산성을 높여야 합니다. 여러분도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로빈슨 크루소는 자본을 이용했어요


무인도에 표류한 로빈슨 크루소의 이야기를 알고 있나요?
처음 무인도에 도착했을 때 로빈슨 크루소에게는 손도끼 말고는 별 다른 연장이 없었습니다. 곡괭이나 삽 같은 연장이 없어서 농사를 짓기가 어려웠고 생산성이 매우 낮았습니다.


이후 로빈슨 크루소는 삽과 가래를 만들어 밭을 갈고 보리농사를 지었습니다.
그 결과 그는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로빈슨 크루소의 생산성이 높아진 것입니다.


또 새끼 염소를 키우기 위해 염소가 먹을 풀이 있는 땅 위에다 울타리를 만들었습니다. 그 덕분에 새끼 염소의 수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처럼 로빈슨 크루소는 삽, 가래, 울타리와 같은 자본을 이용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 자본을 사용해요


우리는 자본을 적절히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수가 망치를 사용하는 것, 사냥꾼이 총을 사용하는 것, 선생님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 근로자가 기계를 사용하는 것 등은 모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자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방 청소를 할 때 빗자루나 쓰레받기 같은 자본이 없다고 생각해 보세요. 휴지나 먼지를 일일이 손으로 집어야 할 것입니다.
얼마나 불편하고 시간이 오래 걸릴까요? 당연히 생산성이 낮을 수밖에 없겠지요.
어머니께서 생선을 구우실 때 칼, 도마, 가스렌지 같은 자본이 없다고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이 생선구이를 먹으려면 아마 하루 종일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자료제공 : 한국은행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