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 가게는 왜 경쟁하나요?
어머니께서 보시는 신문 사이에 들어있는 피자 광고 전단지를 보던 한은이가 어니께 여쭤봅니다.
“어마, 피자 가게들은 왜 매일 이렇게 광고물을 돌려요? 오늘만 해도 피자 광고 전단지가 3개나 들어왔어요.”
“글쎄, 왜 그럴까? 한은아, 생각해보렴. 우리 동네에 있는 일식 음식점이 어떻게 광고 전단지를 돌린 적이 있니?”
“그러고 보니 제 기억에는 없는 것 같아요. 왜 일식 음식점은 광고 전단지를 돌리지 않죠?”
“우리 동네에 있는 피자 가게랑 일식 음식점이랑 뭐가 다르다고 생각하니?”
한참 생각하던 한은이가 뭔가 발견한 듯 이야기합니다.
“아, 알았다. 피자 가게는 여러 개지만 일식 음식점은 하나밖에 없어요.”
“딩동댕. 피자 가게는 여러 개 있기 때문에 서로 경쟁해야 하고 일식 음식점은 하나밖에 없어서 구태여 경쟁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란다.”
“엄마, 오늘 점심시간에는 이 전단지의 피자를 배달 시켜 먹어요. 스파게티를 무료로 준대요.”
기업이 경쟁하면 가격이 싸져요
여러분도 학교에서 달리기 시합을 한 적이 있죠? 또는 글짓기 대회에서 글을 써본 적이 있죠? 그럴 때마다 다른 친구들보다 더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겠지요? 여러분은 친구들과 경쟁한 것입니다.
경쟁은 여러분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업들 역시 서로 경쟁합니다.
기업들은 왜 경쟁할까요? 그 이유는 다른 기업이 만든 재화나 서비스보다 자기가 만든 것을 더 많이 팔기 위해입니다.
한은이 동네에 있는 피자 가게들은 자기 가게로 더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방법 가운데 하나가 신문에 광고 전단지를 넣는 것입니다. 한 피자 가게만 전단지를 넣어 광고하면 다른 피자 가게들은 소비자를 빼앗깁니다. 따라서 다른 피자 가게들도 소비자를 빼앗기지 않으려고 함께 전단지를 넣어 경쟁합니다.
이처럼 같은 물건을 파는 기업이 여러 개라면 이들 기업은 서로 소비자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의 수가 많아질수록 경쟁도 치열해집니다.
기업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광고도 그 가운데 하나입니다. 광고 말고도 기업들은 가격을 내리거나 품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경쟁하기도 합니다.
기업들이 어떤 방법으로든 경쟁을 많이 할수록 소비자들은 더 나은 품질의 재화와 서비스를 더 싼 가격으로 소비할 수 있게 돕니다.
독점 기업은 경쟁할 필요가 없어서 가격이 비싸요
그렇지만 한은이 동네의 일식 음식점은 사정이 다릅니다. 동네에 경쟁하는 가게가 없기 때문에 굳이 광고 전단지를 돌리지 않아도 되며 배짱을 부릴 수 있습니다. 그 동네에서 일본 음식을 먹고 싶은 소비자들은 할 수 없이 그 일식 음식점으로 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경쟁하는 기업이 없는 상태를 독점이라고 합니다.
독점으로 장사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비싸게 팔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 한국은행
46. 왜 백화점은 할인판매를 하나요? - 수요․공급의 법칙 (0) | 2007.03.02 |
---|---|
47. 조류독감이 발생했는데 왜 돼지고기 가격이 오르나요? - 대체재 (0) | 2007.03.02 |
49. 왜 다른 나라와 무역을 하나요? - 수출, 수입, 무역 (0) | 2007.03.02 |
50. 무역을 하면 두 사람 모두 이익을 얻어요 - 무역 (0) | 2007.03.02 |
51. 수입을 막아야 하나요? - 개방경제 (0) | 2007.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