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략적 제휴(戰略的 提携 - Strategic Alliances)

청소년 경제辭典

by econo0706 2007. 2. 20. 17:56

본문

사전전략적 의도를 가지고 한 기업 또는 그 이상 제휴자의 경쟁전략을 지원 또는 형성하기 위해 추진되는 기업내 혹은 기업간의 결합을 말한다.

 

전략적 제휴는 전략적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과거의 기업협력·제휴와 다르다. 기업규모와는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전자 등 첨단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은행·보험·항공·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규모의 경제성 추구, 위험 및 투자비용의 분산, 경쟁우위 자산의 보완적 공유, 기술획득 및 이전수단, 시장의 신규진입과 확대모색, 과다한 경쟁방지 등이 전략적 제휴의 구체적 동기이다.

 

최근에 타기업간 상호지분참여나 통제권의 보유 없이 상호기술공여, 공동유통경로의 이용, 공동연구개발, 부품상호구매, 공동생산, 공동브랜드 등 다양한 협력을 통해 규모의 경제효과와 위험분산 효과를 추구하여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시키려는 기업의 협력방식 유형이 나타나고 있다.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한 전략적 제휴는 기업경영에 확고히 자리를 잡고 있는데 이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불확실성의 증대 때문이다. 범세계화 된 시장을 상대하게 된 기업들은 제휴 및 협력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었으며, 필요하면 적과도 제휴한다는 철저한 '이익원리'에 의해 행동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상황에 부응키 위해 전략적 제휴가 등장하였으며, 이는 세계적인 추세인 기업경영 국제화의 핵심 전략이 되고 있다.

'청소년 경제辭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할인율정책(再割引率政策)  (0) 2007.02.20
전대차관(轉貸借款)  (0) 2007.02.20
전사적(全社的) 자원관리(資源管理)  (0) 2007.02.20
전자결재(電子決裁)  (0) 2007.02.20
전자무역(電子貿易)  (0) 2007.02.2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