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 어른들에게도 부족한 것이 있나요? - 경제

어린이 경제교실

by econo0706 2007. 3. 2. 09:28

본문

한국은행011 부족하기 때문에 고민하는 것은 어른들도 마찬가지예요


한은이와 중은이는 부모님이 부럽습니다. 부모님은 지갑에 돈을 넉넉하게 넣고 다니시기 때문입니다.
“아빠, 아빠는 돈이 부족하지 않으니 경제를 알 필요가 없겠네요?”
한은이가 부러운 듯이 말하자 아버지가 빙그레 웃으시며 말씀하십니다.
“한은아, 그렇지 않단다. 엄마나 아빠도 돈이 부족하기는 마찬가지지. 그러니까 우리도 경제를 잘 알아야 한단다.”
한은이와 중은이는 깜짝 놀라며 여쭤봅니다.
“아빠! 지갑에 돈이 그렇게 많은데 왜 돈이 부족해요? 우리는 그 정도의 돈만 있으면 소원이 없겠는데.”
아빠는 보던 책을 내려놓으시며 말씀하십니다.
“아빠가 한 달에 몇 백만 원씩 벌고 있지만 돈 쓸 곳을 생각해보렴. 너희들 옷도 사줘야 하고 외식도 시켜줘야지. 엄마도 살림하면서 아파트 관리비, 전기요금, 수도요금 등을 내야지.”
“어디 그것뿐이니?” 엄마께서도 기다렸다는 듯이 말씀하십니다.
“너희들이 그토록 원하는 새 자동차도 사야하고 더 넓은 집도 사야지. 이처럼 우리 가족이 원하는 것을 다 하려면 아빠가 버시는 돈으로는 부족하단다.”


이런 현상은 한은이네 집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집, 아니 전 세계의 모든 집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합니다.
돈이 부족한 것은 어른 세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른들도 경제를 잘 알아야 해요


어른들에게 부족한 것은 돈만이 아닙니다. 시간이 부족한 것 역시 어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들이나 어른들이나 하루에 24시간밖에 없는 것은 똑같으니까요.


이 24시간 동안 어른들은 회사에 나가 일도 해야 하고 여가활동도 해야 하고 축구 중계도 봐야 합니다. 어른들이 하고 싶은 일들을 모두 다 하기에는 하루 24시간이 너무 부족합니다.


이 세상에서 부족한 것은 돈과 시간만이 아닙니다.
철과 같은 자원도 부족합니다. 어른들은 철을 이용하여 건물도 짓고 자건거나 자동차를 만들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어른들이 원하는 만큼 철을 써버린다면 여러분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는 집을 짓는 데 필요한 철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른들은 철을 아껴 쓰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합니다. 석유, 전기, 물, 쌀과 같은 자원 역시 마찬가지로 부족합니다.
이처럼 이 세상에 있는 대부분의 자원들은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원을 아껴 써야 합니다.


그러므로 경제를 아는 것은 어른에게도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어려서부터 경제를 배우게 된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경제를 잘 알게 될 것이며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매우 소중한 지식을 얻게 될 것입니다.

 

자료제공 : 한국은행

관련글 더보기